Home >> 에너지
에너지공단, 캄보디아 수상가옥 에너지자립 실현
 

캄보디아 수상가옥 피코그리드 빌리지 시범사업 완공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직무대행)은 지난20일 캄보디아 씨엠립 캄퐁 따코브(Kampong Thkov) 수상가옥 마을에서 캄보디아 광물에너지부, 아세안에너지센터(ASEAN Centre for Energy), 주 캄보디아 대한민국 대사관, 한국 기업 ㈜베리워즈와 마을주민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피코그리드 빌리지(Pico-Grid Village) 시범사업 완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사진)


마이크로그리드보다 작은 규모를 의미하는 피코그리드 시범사업은 23가구로 구성된 마을에 태양광발전 시스템과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설치하는 사업이다.


또한 현지 인력의 자체운영과 관리가 가능하도록 요금납부체계(Billing Mechanism) 구축까지 함께 지원하는 사업이다.


공단의 공적개발원조(ODA)사업으로 국제기구 아세안에너지센터와 공동으로 추진한 이번 사업은 캄보디아 최빈민층이 거주하는 오지 수상가옥 마을을 대상으로 사회적 가치 실현과 더불어 지속가능한 경제적 가치를 창출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마을 대표(Chief Of Commune)인 눌 수온(Nul Suon)은 “이번 사업을 계기로 마을 주민들이 전기를 사용하게 되어 너무 행복하다”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환경이 주어진 것에 대해 “온 마을 주민들을 연결할 수 있는 매개체가 생겨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완공식에서는 피코그리드 빌리지 시범사업의 후속 확산사업으로 ‘캄보디아 카본 프리 아일랜드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키로 하는 MOU를 체결해 한국 우수기술의 캄보디아 진출기반을 확보했다.

 

 
김혜숙 기자
작성일자 : 2018-09-28(제289호)


작성자 : 암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