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에너지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 제10차 국제재생에너지기구 총회 참석
 

수소 경제 국내 성과 홍보 및 국제협력 방안 모색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은 지난 11일부터 사흘간 UAE를 방문해 아부다비에서 열리는 제10차 국제재생에너지기구 총회 및 아부다비지속가능주간(ADSW) 개막식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총회에서 우리나라의 수소경제 추진현황 및 성과를 공유하는 한편, UAE 정부 인사와 석유 비축 등에 대한 양국간 협력 강화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국제재생에너지기구 총회는 매년 UAE 아부다비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재생에너지 국제행사로 전 세계 170여 개국에서 4000여명이 참석, 재생에너지를 중심으로 한 에너지전환 정책에 관해 각국의 경험을 공유하고 발전방안 등을 논의한다.


이번 총회에 참석한 주영준 실장은 ‘탈탄소화-그린수소’를 주제로 한 장관급 회담(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해 국가 에너지 전환과 기후변화 대응에서 재생에너지 기반 그린수소의 중요성과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회원국들의 수소경제 참여 동참과 협력을 촉구할 예정이다.


특히 지난 1년간 수소차·충전소 보급 확대, 수소법 제정 등 우리나라의 수소경제 추진성과와 MW급 재생에너지 연계 수전해 R&D 착수 등 한국의 그린수소 관련 기술개발 추진 계획을 공유했다.


향후 해외 생산 그린수소를 도입하기 위한 대규모 재생에너지 잠재력을 가진 국가와의 적극 협력의사도 표명했다.


산업부는 이번 국제재생에너지 총회 참석을 계기로 수소경제 및 저탄소경제를 위한 그린수소의 역할 확대에 대해 전 세계적인 공감대를 형성하고, 향후 글로벌 그린수소 유통체계를 조기 구축하기 위한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했다.


또한 주 실장은 동 행사의 참석계기를 활용하여 UAE 정부 및 업계 관계자 등을 접촉, 최근 중동 정세 관련 동향을 파악하고 양국간 석유 비축 분야의 협력 확대 등 에너지 분야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한편 UAE에 진출한 우리 에너지 업계와 간담회를 개최해 중동 정세 급변시 대응방안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홍귀희 기자
작성일자 : 2020-01-17(제321호)


작성자 : 암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