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에너지
산업부, 신재생에너지 보급지원사업 추가지원
 

그린뉴딜 3차 추경, 주택·건물 태양광 지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지난20일 그린뉴딜의 추진을 위해 ‘2020년 신재생에너지 보급 지원사업’ 추가지원 계획을 공고하고 신청 접수를 받는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지난 3월 사업공고로 신재생에너지 보급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태양광 등 초과 수요가 있는 지원사업에 대해 그린뉴딜 3차 추경을 통해 추가 예산을 확보해 지원한다.


이번 추가지원 규모는 총 503억 원으로 주택지원 358억 원 및 건물지원 145억 원이며 신청대상은 자가 소비를 목적으로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설치해 에너지비용을 절감하려는 주택 및 건물이다.  


산업부는 이번 추가지원에서 탄소인증제 시행과 연계해 국내 태양광 시장에 저탄소 태양광 모듈 활용 확대를 위해 탄소배출량 Ⅰ등급 태양광 모듈을 사용하는 경우 정부 보조금을 현행 50%에서 60% 수준으로 상향하여 지원한다.


태양광 탄소인증제는 태양광 모듈 제조 전 과정에서 배출되는 단위출력당(1kW) 온실가스의 총량을 계량화하고 검증하는 제도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추가지원으로 태양광 설비 52MW 보급을 통해 연간 93억 원의 전기요금 절감 및 연간 3만tCO2의 이산화탄소 감축효과가 예상된다”며 “신재생에너지 업계의 일감 확보를 통해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된다”고 전했다.


한편 산업부는 최근 잦은 풍수?태풍 피해 등에 대비해 전력시설물 설계도서 제출 및 3kW 초과 설비에 대한 구조안전확인서 제출을 의무화할 예정이다.

 
홍현정 기자
작성일자 : 2020-08-26(제335호)


작성자 : 암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