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획
<기획>
한전KDN, 해외 유명 학술지 연구논문 게재 국제적 기술력 인정받아
 

‘KDN IT움’ 전국 확대 등 ICT 활용 적극적인 사회공헌활동 펼쳐
인공지능 이용한 교육시스템 “인적자원개발 교육솔루션대상” 수상
꾸준한 구매실적 확대와 체계적인 모니터링 시스템 등 인정

 

한전KDN(사장 박성철)이 해외 국제 저명 학술지에 연구 논문을 게재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한전KDN의 R&D 부문을 담당하는 전력ICT연구원은 “배전 전력설비 진단시스템 개발” 연구과제 수행과정에서 전 세계 저널인용지수 최우수 4%에 들어가는 스위스의 SCI급 국제 저명 학술지인 ‘Energy and Buildings-Elsevier’에 관련 기술논문을 게재한다.


한편 SCI(Science Citation Index, 과학기술논문색인지수)는 기술적 가치가 높다고 평가된 저널(해외)을 말하며 SCI급 논문이란 해당 SCI 인정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을 말한다.


즉, 과학기술분야에서 가치가 높게 평가된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을 SCI급 논문이라고 한다.


이번 연구논문은 '딥러닝 하이브리드 모델'과 '에너지 저장 장치 운영 알고리즘'을 활용해 건물의 전력 피크 부하 비용을 절감하는 연구논문 ‘건물 전력 첨두(尖頭, Peak)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딥러닝 하이브리드 모델과 운영 알고리즘 연구(Data-driven hybrid model and operating algorithm to shave peak demand costs of building electricity)’이다.


논문의 제1저자인 한전KDN 송변전ICT연구부 김진석 과장에 의하면 논문의 핵심 연구 내용은 기존의 물리적 모델링을 활용한 단일 전력 사용 피크 예측 기법이 아닌 ‘인공지능(AI) 기술인 딥러닝 하이브리드 모델’을 적용해 전력 피크를 예측하고 이를 에너지 저장 장치(ESS) 운영 알고리즘에 적용시켜 전력 피크 구간 내의 피크 부하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에너지 수요 관리 분야에 활용될 수 있는 기술이라고 말했다.


한전KDN 관계자는 “향후 논문의 연구 성과를 활용하여 에너지 수요 관리 분야 연구 또는 AI, 딥러닝 하이브리드 모델 기반의 부분방전 진단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양한 상생활동 ‘지역사회공헌 인정기업’ 선정
지역사회공헌 인정제는 비영리단체와 파트너십을 맺고 꾸준한 지역 사회공헌활동을 펼친 기업과 기관을 발굴해 그 공로를 지역사회가 인정해주는 제도다.


세계적으로 기업과 기관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고 사회적 가치 실현을 통한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로 사회공헌 패러다임이 변화함에 따라 지역 기반의 공유가치 창출을 위해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공동으로 시행하고 있다.


한전KDN은 대표 사회공헌 사업인 “KDN IT움(‘IT의 싹을 틔우다’는 뜻의 PC룸)”를 통해 IT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의 정보화격차 해소와 사회진출을 지원했다.


지역의 소상공인을 위한 유튜브 홍보영상을 제작,지원하는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인정받아 이번 ‘지역사회공헌 인정기업’으로 선정됐다.


한편 한전KDN은 지난 11월 17일 전남도청에서 개최된 아동학대 예방의 날 기념식에서 전라남도 아동복지 유공기관으로 전남도지사 표창을 수상했다.


이외에도,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으로 지난 10월에는 광주장애인종합복지관으로부터 ‘우리동네 착한이웃’ 현판을 수령하는 등 지역,중소기업과 함께하는 공헌활동과 지역경제살리기 운동을 꾸준히 펼치고 있다.

 

인공지능 분석활용 e-HRD 시스템 개인별 맞춤형 교육 시행
한전KDN이 지난 25일 서울에서 개최된 ‘2020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대상’ 시상식에서 ‘교육솔루션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HRD) 대상은 국내 인적자원개발(HRD) 발전을 선도한 정부기관, 지차체, 기업체, 교육기관, 연수원, 교육전문가 등 산.학.연, 관 교육기관이 참여하는 국내 HRD 분야 최고의 상이다.


한전KDN이 수상한 ‘교육솔루션대상’은 교육운영시스템, 이러닝솔루션 등에서 우수한 기업체 및 교육기관에 수여하는 상으로 한전KDN의 ICT전문 기술력을 교육체계에 적용한 ‘인공지능(AI) 교육추천 엔진 기반의 e-HRD 시스템’에 대해 HRD 분야의 혁신적 도전과 성과로 인정한 것이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김영헌 경희대학교 겸임교수는 HRD 우수기관을 선별한 기준 및 과정에 대해 언급하며 한전KDN의 교육솔루션이 4차산업혁명 기술로 임직원의 경력개발 지원기능을 체계화한 역량강화 플랫폼인 점을 크게 조명했다.


한전KDN의 e-HRD 3.0 시스템은 자사의 직무모델링 정보 및 개인 학습패턴데이터를 인공지능(AI) 분석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개인별 적합한 교육과정 정보를 찾아내는 시스템이다.


인공지능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추천하고 내부 교육뿐아니라 기업 외부의 교육 콘텐츠까지 학습에 활용하는 등 교육 다양성이 증가했다.


이는 기존의 HRD 현장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여 새로운 학습자 경험을 만들어 낸 에듀테크 효과로 국내 HRD 분야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변화의 사례로도 인정받은 것이다.


한전KDN의 e-HRD 시스템은 지난 10여년의 직무와 역량 그리고 학습이력 등 데이터를 분석하여 개인별&#10625;직무별 성장경로와 커리어를 추천하고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직무만족도 향상과 외부 직무교육 증가라는 개선효과를 가져왔다.


한전KDN 관계자는 “기존의 HRD가 관리 중심이었다면 한전KDN의 e-HRD 3.0 시스템은 사용자 기준이다”며 “산업계가 환경과 사람 중심으로 변화하는 디지털 뉴딜에 부응하는 노력이 인정받은 것으로 앞으로도 HRD 개선을 위해 꾸준히 연구하고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공구매 유공 우수공공기관 국무총리 표창 수상
한전KDN이 지난 12일 개최된 ‘2020 공공구매 촉진대회’에서 공공구매 유공 우수공공기관 부문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한전KDN은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주최(관)하고 환경부와 조달청이 후원하는 해당 대회에서 중소기업제품 구매 증대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해당 표창을 수상하게 됐다.


특히 2018년부터 내부평가와 연계하여 전사 공공구매실적을 관리하고 사내포털에 게시판을 신설하여 관련 제품을 홍보해왔으며 2020년 공공구매 실적 모니터링시스템을 구축해 체계적으로 관리한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더불어 전국 사업소에서 자체 구매상담회를 개최하고 중소기업 해외판로 개척지원 확대를 위해 2019년 수출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중소기업과 지역사업본부(처)를 통한 노력들도 긍정적인 사례로 인정받았다.


한전KDN 관계자는 “중소기업 기술개발에 대한 공공기관의 지원이 대한민국 기초 기술 발달에 커다란 공헌이 될 것”이라며 “한전KDN이 가진 전국적인 사업소 조직과 에너지ICT기술 공유를 통해 중소기업 및 지역 사회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에 더욱 노력할 것이다”고 전했다.

 

‘2020 빛가람 에너지밸리 SW 작품 경진대회’ 성공적
한전KDN은 지난18일 본사 빛가람홀에서 광주.전남 지역 대학(원)생 및 마이스터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020 빛가람 에너지밸리 소프트웨어 작품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한전KDN이 주관해 올해로 6번째를 맞이하는 ‘SW 작품 경진대회’는 광주.전남의 SW인재육성 활성화와 우수작품의 사업화를 통한 스타트업 창업 지원에 기여하고 있다.


7월 모집공고를 시작으로 10월말까지 진행된 접수를 통해 대학생 36개, 고등학생 28개 등 총 64개 작품이 접수됐다.


접수된 작품은 1차와 2차에 걸친 심사를 통해 총 24팀(대학교 16팀, 마이스터고 8팀)이 선정, 11월 18일 현장 발표와 심사를 통해 대학생 부문에 대상 1팀, 최우수상 2팀, 우수상 3팀과 마이스터고 부문에 대상 1팀, 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 등을 시상했다.


대학생 부문 영예의 대상은 한국폴리텍대학교 목포캠퍼스 스위치(SWITCH)팀이 차지했다. 대상작『지켜줘요! S.O.S 헬멧』은 헬맷에 충격감지센서, 방향지시등, 블루투스 등 다양한 기능을 탑재해 사고 발생 시 신속한 사고 처리 및 인명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기능이 돋보였다.


최우수상은 ‘다양한 화분에 적용 가능한 스마트 식물 케어 시스템’을 출품한 목포대학교 플랜트시터(PlantSitter)팀과『유니티를 활용한 객체 인식 에너지 절약 교육 프로그램』을 출품한 전남대학교 정전기팀이 수상했다.


한전KDN 관계자는 “매년 출품 작품 수도 증가하고 있고 경진대회 참여자 중 한전KDN 입사자가 증가하고 있다”면서 “전력ICT산업 발전뿐만 아니라 지역인재와 창업인 발굴을 통해 공기업으로서 일자리 창출에도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윤민호 기자
작성일자 : 2020-12-18(제342호)


작성자 : 암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