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정책
산업부,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최종 확정
 

에너지전환 지속가능한 성장 국민 삶의 질 제고

산업부는 지난4일 국무회의를 개최하고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을 심의,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3차 에기본은 민간 전문가들로 워킹그룹을 구성·운영해 다양한 의견 수렴을 했으며 워킹그룹이 심층 검토결과를 바탕으로 권고안을 마련해 정부에 제출했다.


정부는 권고안을 바탕으로 10여 차례의 공개토론회, 간담회 등을 개최하는 등 전문가와 국민들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계획(안)을 마련하였으며 에너지위원회, 녹색성장위원회 심의를 거쳤다. 


3차 계획은 1.2차 계획의 기본방향과 정합성을 유지하면서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로의 전환이라는 시대적 요구를 충실히 반영했다.


또한 공급중심의 에너지 다소비형 체제를 소비구조 혁신을 통해 선진국형 고효율.저소비형 구조로 전환하고 안정적 에너지 수급을 유지하면서 미세먼지 문제 해결 및 파리협약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 의무를 이행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대규모 중앙집중형 에너지시설 및 송전망에 대한 수용성 변화를 고려하여 분산형 에너지 및 지역, 지자체 등의 참여 확대할 것”이라며 “4차 산업혁명 기술·접목을 통해 에너지 분야에서 새로운 산업.서비스를 육성하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나선다”고 말했다.


한편 3차 계획은 ‘에너지전환을 통한 지속가능한 성장과 국민 삶의 질 제고’라는 비전 아래 5대 중점 추진과제로 구성됐다.

 

 
홍귀희 기자
작성일자 : 2019-06-11(제305호)


작성자 : 암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