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정책
산업부, 탄소중립 산업전환 추진위원회 개최
 

산업계 탄소중립 산업‧에너지 R&D 전략 발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와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는 지난17일 대한상의에서 제2차 '탄소중립 산업전환 추진위원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산업계 제언을 수렴하고 구체적 지원정책 첫 단추로 ‘탄소중립 산업대전환 비전과 전략’과 ‘탄소중립 산업‧에너지 R&D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COP26에서 ‘글래스고 기후 조약’이 채택되는 등 탄소중립이 거스를 수 없는 새로운 글로벌 경제 질서로 자리 잡았음을 확인하고 산업부문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탄소중립 R&D·세제 지원 강 등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또한 참석자들은 탄소중립 과정에서 글로벌 공급망 불안정 등 다양한 이슈들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이어 산업부는 중장기적 산업부문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담은 ‘탄소중립 산업대전환 비전과 전략’의 주요 내용을 공유하고 산업계 의견을 수렴했다.


아울러 이날 탄소중립 핵심 기술개발과제 및 개발일정, 지원방안 등을 담은 '탄소중립 산업·에너지 R&D 전략'을 발표했다.


산업부는 탄소중립 핵심기술 개발을 위해 R&D 예산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탄소중립 R&D에 우선 투자하고 '탄소중립 산업·에너지 R&D 전략'을 차질없이 이행하기 위해 산업기술 R&D 규정 등 관련 제도를 정비할 계획이다.


문승욱 장관은 "탄소중립은 본격적인 이행을 통해 탄소중립 산업구조로 전환을 달성해야 하는 변곡점에 도달했다"며 "제조강국으로서 위상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기회요인으로 활용하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홍현정 기자
작성일자 : 2021-11-19(제364호)


작성자 : 암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