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획특집
<기획>
한전KPS, 협력회사 ISO 37001 인증 지원 청렴 나눔 프로젝트, 협력회사 청렴 확산
 

지속가능경영 요소, DJSI Korea 최우수기업 12년 연속 선정
지역혁신 플랫폼사업 육성 지원 광주·전남 지역 에너지신산업 사업단 협력
전남교육청과 에너지 분야 우수인재 육성 에너지 분야 인력 양성

 

한전KPS는 지난4일 협력회사 동림산업(대표 손명일)과 HKC(대표 채희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인증 수여식을 개최했다.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2016년 제정한 국제표준인증으로 경영진 리더십, 업무절차, 반부패 제도 및 운영 등 기업의 부패방지 인프라를 평가한다.


한전KPS는 2017년 4월 국내 최초로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을 취득했으며 2020년 8월부터 반부패 인프라가 취약한 협력회사에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청렴 나눔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다.


한전KPS는  청렴 나눔 프로젝트 첫 지원 대상인 동림산업과 HKC 인증 취득을 위해 예산지원과 자체감사사례 및 부패예방 노하우 등을 공유했다.


한전KPS는 반부패 인프라가 취약한 협력회사를 대상으로 사내 청렴강사와 사이버 교육시스템을 활용한 온오프라인 청렴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한편 한전KPS는 지난11일 전 세계 기업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DJSI Korea 지수에 12년 연속 최우수기업으로 편입됐다.


DJSI는 글로벌 금융정보사인 미국 다우존스와 지속가능경영평가 전문기관인 스위스 로베코샘(Robeco SAM)이 공동으로 개발한 지표로 매년 시가총액 기준 글로벌 상위 2천500여 개 기업을 대상으로 경제적 성과와 비재무적 측면을 종합 평가하는 세계에서 가장 공신력 있는 지속가능경영 표준이다.


이번 평가는 전 세계 2천540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국내에서는 DJSI World에 17개 기업, DJSI Asia-Pacific에 29개 기업, DJSI Korea에 42개 기업이 각각 포함됐다.


한전KPS는 공기업으로 유일하게 국내 상위 200대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DJSI Korea에 12년 연속 편입돼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지속가능경영 우수 기업임을 인정받게 됐다.


한전KPS는 지속가능경영 핵심요소인 경제, 사회, 환경 부문에 균형을 맞춰 왔으며 투명경영과 윤리경영을 바탕으로 차세대 기술명장 육성 및 지역인재 채용에도 앞장섰다.

 

에너지신산업 사업단 광주·전남 지역혁신플랫폼사업 후원
한전KPS는 지난달 27일 광주·전남 지역혁신플랫폼 에너지신산업 사업단(단장 조성용 전남대 교수)과 함께 지역혁신플랫폼사업 후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광주·전남 지역혁신플랫폼사업은 산학연 유기적 협업체계 구축을 목적으로 하는 기존 지역혁신플랫폼사업에 광주·전남 19개 대학이 주축이 돼 교육혁신 및 협업모델을 수립해 맞춤형 인재양성 과정을 운영, 인증제를 도입, 이수자의 취업과 창업을 지원한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관련 분야 공동연구개발, 전문 인력 육성 및 인력 교류, 신산업 개방형교육시스템 운영 및 협력, 에너지 신사업 사업 분야 연계 인적·물적 공유 등 다각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김범년 사장은 “앞으로도 한전KPS는 지역 이전 공공기관으로서 지역인재 육성 등 지역과의 상생발전에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전KPS가 전라남도교육청과 에너지 분야 인력 양성을 위해 긴밀한 협력을 약속했다.


한전KPS와 전남교육청은 지난12일 전남교육청에서 한전KPS 김범년 사장과 전남교육청 장석웅 교육감을 비롯한 양 기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지역인재 양성 및 후원을 위한 업무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특성화고 취업 활성화 및 에너지 분야 기능 인력을 양성하고 전남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해 교류·협력을 증진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따라 한전KPS와 전남교육청은 △특성화고 대상 인턴십 프로그램 운영 △특성화고 대상 ‘KPS-패러데이 스쿨’ 운영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스마트 학습기기 지원 등에서 상호 협력하게 된다.


한전KPS는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전남지역 23개 특성화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계·전기분야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기존의 ‘KPS-패러데이 스쿨’에 지역 특성을 반영한 학생 및 교사과정을 개발함으로써 전남지역 특성화고에 최적화된 인재육성 산학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한전KPS 관계자는 “지역인재 육성과 지원을 통해 지역상생 발전을 도모하고, 회사 교육 인프라를 바탕으로 미래 기술인력 육성에 앞장서서 국민의 기업으로서 사회적 가치 창출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실시해 학생들에게 한전KPS의 업무를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전남지역 취약계층 학생에게 원격수업에 필요한 스마트기기를 지원해 안정적인 온라인 교육 환경 기반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완벽한 품질서비스 국내외 전력설비 성능 신뢰도 향상
한전KPS가 지난달 28일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과 대구광역시가 공동주최한 ‘제46회 전국품질분임조경진대회’에서 대통령상 금상(3개 팀),은상(1개 팀), 동상(1개 팀)을 수상하는 쾌거를 올렸다.


이로써 한전KPS는 24년 연속 대통령상을 수상해 기술 명가의 전통과 자부심을 지켜나가며, 고객사 발.송전 설비의 성능 신뢰도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산업현장의 품질개선활동 성과를 결산하는 전국품질분임조경진대회는 전국 시·도 지역예선을 통해 선발된 307개 분임조가 참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전국 확대에 따라 발표심사 없이 원고심사로 진행됐다. 


이번 경진대회 현장개선 분야에서 금상을 수상한 한전KPS 한빛1사업처 ‘세계로 분임조’와 보령사업처 ‘Micro 분임조’는 각각 ‘증기 이송룸 온도 유지공정 개선에 의한 정비시간 단축’과 ‘터빈 응축기의 진공유지 공정 개선에 따른 정비시간 단축’을 주제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안전품질분야에서는 하동사업처 ‘Perfect 분임조’가 화력발전소 고온?고압지역의 회전체설비 운전과 정비공정에서 위험요인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성과를 인정받아 최고상인 대통령상 금상을 수상했다.


허상국 처장은 “디지털 응용이 부족한 발전설비 정비현장에서 데이터 기반 경영을 통해 우수한 성과를 이룰 수 있었다”며 “앞으로 끊임없는 혁신활동과 고객설비 성능 개선 및 안전성 관리 노력과 함께 디지털 선도국가로의 도약을 위해 한국형 뉴딜의 추진에도 앞장설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번 전국품질분임조경진대회 분임조 발표내용은 국가품질망을 통해 전 산업현장에 보급되며, 시상식은 오는 11월, 코엑스에서 개최될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있을 예정이다.


빛나눔패널 지원사업 공동 추진 농어촌 에너지 복지 가속화
한전KPS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한솔테크닉스는 지난27일 ‘농어촌상생협력기금 지원사업 공동추진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한전KPS 박정수 경영지원본부장,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박노섭 기금운영본부장, 한솔테크닉스 김종천 부사장을 비롯해 각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빛나눔 패널 사업은 전남지역 농어촌에 태양광 설비를 무상 지원하는 사업으로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통해 전기요금을 절감시켜 농어촌 지역 에너지 복지를 향상시킬 전망이다.


한전KPS는 사업기금 1억 원을, 한솔테크닉스는 태양광패널을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에 지원했으며,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은 사업관리에 나선다.


이번 협약은 △농어촌상생협력기금을 통한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 지원, △농어업·농어촌 발전을 위한 신사업 발굴 협력지원, △태양광 발전설비 지원사업의 집행관리 및 사후 사업관리 등을 주요 골자로 한다.


각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전라남도 농어촌 지역에 신재생에너지인 자가용 태양광 패널을 보급하기 위한 상호협력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농어촌 지역의 에너지복지 향상에 적극 기여할 예정이다.


박정수 경영지원본부장은 “이번 지원사업으로 농어촌 지역 에너지복지 실현에 기여하겠다”며 “앞으로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어촌지역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전KPS는 지난해 에너지재단과 함께 전남지역 농어촌 사회복지시설 등에 평균 6kW급 태양광 발전설비를 지원했다. 

 

 
윤민호 기자
작성일자 : 2021-01-20(제344호)


작성자 : 암호 :